중국 주재원 근무 시 가장 빈번하게 접촉하고 만남을 가졌던 자동차 회사는 GM, 상하이GM(上汽通用), 상하이폭스바겐(上汽大众)등 글로벌 자동차 합작사였으나 내 블로그에서 처음으로 소개하고자 하는 중국 내 자동차 회사는 지리 자동차이다.
중국 지리자동차를 맨 처음 이야기하고자 하는 이유는 개인적인 생각으로 지리 자동차가 중국 자동차 시장과 중국 토종 자동차 회사의 발전을 대표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주재원 근무시 2015년부터 지리자동차 NL3 프로그램 개발을 시작으로 지속적으로 관계를 유지하여 왔으며 지리 자동차 사장을 비롯하여 항저우 본사 구매 사장등 많은 인원들과 만나면서 중국 토종 자동차 회사에 대한 이해를 넓혀갈 수 있었던 회사이다.
1) 지리 자동차 소개
지리자동차는 중국의 저장지리홀딩그룹 산하 중간 지주 회사이자 자동차 제조 업체 기업으로 본사는 중국 저장성 항조우시(杭州市)에 있다. 지리자동차는 지리차, 길리자동차, 길리차라고도 불리며 중국어 표기는 吉利汽车(지리치처) 영어 표기로는 Geely Automobile Holdings Ltd. 이다.
지리자동차를 알아보기 앞서 먼저 중국 자동차 명칭에 대한 정리가 필요한데 앞으로 내 블로그에서는 중국어 발음을 사용한 명칭을 사용할 예정이다. 지리자동차는 중국어 발음으로는 吉利汽车라고 쓰이며 중국어로는 지리치처, 지리자동차이며 한국어 발음으로는 길리기차, 길리자동차이다.
대부분의 중국 자동차 회사들이 국영이면서 외국 기업과의 합작으로 설립되지만 지리자동차는 장성자동차(长城, Great Wall), 비야디(比亚迪, BYD)등과 함께 중국 자체 브랜드이며 현재 중국 국내 판매량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는 중이다.
2) 지리자동차와의 협업
우리 회사가 2015년에 지리자동차 부품 개발을 시작했을 당시 지리자동차 수금조건이나 품질조건등에서 이미지가 매우 좋지 않아서 합작을 하지 않으려고 했으며 지리자동차의 반강요에 의해 시작했을 정도였다. 하지만 그후 보루이(博瑞), 보위에(博越) 차량이 말 그대로 대박이 나면서 급격하게 판매량이 증가하기 시작했으며 중국 토종 자동차 업계에서는 지리자동차 이미지가 많이 좋아진 상황이다.
지리 자동차 브랜드들의 품질 및 디자인이 좋아진 이유중의 하나는 당시 한국 엔지니어와 연구인력들을 많이 고용하여 기술개발을 진행했었으며 2015년 2016년 당시 중국 항조우와 닝보우(宁波市)에 있는 지리자동차 연구소를 방문하면 연구소 곳곳에서 많은 한국 설계인력과 엔지니어들을 만날수 있었다.
지리자동차 연구소 인원들과 미팅을 하면 주로 중국인원들이 참석하였으며 한국인원들은 설계나 개발방면에서 앞서있는 기술을 전수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었다고 볼수 있었다.
지리자동차가 어느정도 기술 성과를 거둔 이후에는 지리 자동차 내 한국 인원들의 모습을 볼수 없었으며 2~3년간 한국보다 높은 연봉을 받고 중국으로 건너가 기술전수후 도태되는 전형적인 중국 비즈니스의 쓸쓸한 단면을 보는 것 같았다.
그때 우리 회사는 기술력과 품질경쟁력을 바탕으로 지리 자동차와의 협력관계가 공고해지기 시작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지리자동차가 볼보를 인수한 후해외 수출용 브랜드로 새로 시작한 링크&코(Lynk & Co) 브랜드에도 공급할 수 있었다. 향후 기회가 되면 이에 대한 이야기를 별도로 하고자 한다.
3) 지리자동차 브랜드
지리자동차는 산하에 여러 브랜드를 가지고 있으며 주요 브랜드는 다음과 같다(네이버 출처)
(1) 지리자동차
저장지리홀딩그룹의 주력 자동차 브랜드이며 2014년에 기존의 다변화된 마크를 지리로 재통합했다.
l 디하오(帝豪(제호), Emgrand) : 비교적 고급으로 분류한 C-D세그먼트 차종
l 잉룬(英伦(영륜), Englon) : 2010년에 Shanghai Maple을 대체하여 나온 소형 라인업
l 췐치우잉(글리글) (全球鹰(전구응), Gleagle) : 2006~2014년에 있었던 소형 라인업. 지금은 칸디 자동차가 넘겨받음
l 상하이화푸(上海华普(상해화보), Shanghai Maple) : 2000년 설립되었던 업체로 2002년에 지리에 인수되어 저가 라인업 담당. 2010년에 Englon 브랜드로 대체되어 사라졌다가 2020년에 다시 부활.
(2) 링크&코(Lynk & Co)
2016년에 만든 해외 수출용 브랜드이며 볼보(VOLVO) 기술력을 받아들여 지리 자동차 내 고급 이미지 브랜드로 시작됨. 단 아직은 내수에 의존하고 있음
(3) 지커(Zeekr)
볼보 폴스타 플랫폼을 이용한 중국의 전기차 브랜드. 저장지리홀딩그룹과 지리자동차가 합작 설립한 기업임.
4) 지리 자동차와의 비즈니스 어려운 점
지금은 예전에 비해 많이 나아졌다고는 하지만 중국 토종 자동차 회사와 비즈니스를 시작할 때 수금과 CR(Cost Reduction) 문제로 많은 어려움들을 겪고는 한다. 이러한 이유로 많은 한국 회사들이 지리자동차를 비롯한 중국 토종 자동차 회사와의 비지니스를 회피하고는 하였다.
우리 회사도 초기에 지리자동차와 비즈니스를 시작할 때 위와 같은 이유로 주위의 많은 한국 지인들이 만류하기도 했지만 그 당시의 특수한 상황 때문에 시작할 수밖에 없었다. 우리와의 비즈니스를 시작한 후 지리자동차의 급속한 판매량 증가와 성장에 힘입어 걱정했었던 수금 지연 문제는 많이 해결되었고 오히려 전화위복의 기회가 되었다.
하지만 그 이후에는 오히려 공급수량 증가를 빌미로 과도한 CR을 요구해 곤란한적이 많았다. 지리 자동차의 CR 요구는 상식을 벗어난다고 생각될만큼 파격적인 경우가 많은데 매년 1년에 2차례씩 30 ~ 40%의 단가 인하를 요청하고는 했다.
회사 입장에서 받아들일수 없다고 회신을 하면 수금 지연, 품질 보상금등 여러가지 이유를 들어 협력업체들에게 압박을 가했으며 이를 받아들이지 않을경우 다른 경쟁업체 개발을 통한 가격인하 유도, 심지어는 제 3의 업체까지 개발하여 CR을 강요하는 경우가 허다하였다.
이에 관련한 사항은 나중에 별도로 자세히 이야기할 예정이다.
5) 결론
위와 같은 비즈니스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지리 자동차는 요 몇 년간 경제적인 가격대와 품질적인 면에서 좋은 평가를 받으며 중국내에서 상당한 인기를 얻고 있다. 2022년 중국내 자동차 판매량 순위에서 3위내 랭크될 정도이며 해외공장 진출에도 욕심을 내는등 향후 발전이 예상된다.
또한 최근에는 기술혁신에 대한 투자와 연구개발에도 큰 비중을 두어 전기차 분야에서의 기술력도 인정받고 있어 앞으로 지리자동차와의 비즈니스에 상당한 관심과 전략이 필요할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