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 자동차 회사

중국 주재원으로 느낀 중국 자동차 시장현황과 전망

by lailaiya 2023. 4. 14.

중국자동차공업협회(CAAM)에 따르면 2022년 중국 내 코로나 봉쇄로 인한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중국 자동차 판매량은 전년대비 2.1% 증가한 2,600만 대를 기록했다.

2000년대 들어서면서 가장 큰 전 세계 자동차 시장 중 하나로 발전하면서 전 세계 유수의 자동차 회사들이 중국에 합작공장을 세워서 중국 자동차 시장을 점유하려고 하였고 중국 내 중산층의 확장과 더불어 현재까지도 세계에서 가장 큰 시장이 되고 있다.

 

중국 승용차 판매량은 2,300만대로 전체 자동차 시장에서 80% 이상을 차지하며 전년대비 9.5% 성장했으며 이는 2015년부터 8년 연속 2,000만 대이상을 생산하면서 중국 자동차 시장의 성장세를 이끌고 있다.

 

나는 2015년부터 올해초까지 중국 주재원으로 있으면서 많은 중국 자동차 회사들 인원들을 만나면서 자동차 부품 영업 및 제조를 진행해 왔으며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내가 겪은 중국 자동차 산업과 중국 자동차 회사들 특징 및 장단점을 정리해보고자 한다.

 

먼저 최근 중국 자동차 시장에서 확연하게 나타나는 몇 개의 특징들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중국 토종 자동차 회사의 비약적인 발전

 

길리자동차, 장안자동차, 장성자동차등 중국 토종 자동차 회사들은 전기차 시장 호황(판매량1,177만 대) 및 중국인들의 애국소비에 힘입어 중국 내수시장을 빠른 속도로 확보해 갔다.

2022년 중국 토종 자동차 회사들의 시장 점유율이 49.9%로 절반에 가까우며 이와 반대로 해외 글로벌 자동차들의 성적은 점점 나빠지고 있다.

일본 자동차 회사와 독일 자동차 회사들의 점유율은 20%대로 그나마 경쟁력을 보여주고 있지만 미국 자동차 회사와 한국 자동차 회사의 중국 내 점유율을 참패에 가까운 성적을 나타내고 있다.

주재원 근무 시 중국 내 많은 자동차 회사들을 방문하여 인맥을 형성하여 수주활동을 진행하였으나 중국 토종 자동차 회사 인원들의 토종 부품회사 선호 또는 보호 정책에 따라 앞선 기술력에도 불구하고 수주를 못하는 경우도 있었다.

 

2)    전기자동차 판매 확대

중국 정부의 강력한 지원책과 전기차 기술개발에 따른 안정성과 품질을 확보한 중국의 전기자동차 회사는 최근 몇 년간 급속한 성장을 진행하고 있다.

2022년 중국 전기자동차 판매량은 전년대비 95% 증가한 690만 대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으며 중국 전체 자동차 판매에서의 전기차 비중은 25%에 달하고 있다.

특히 중국 최대 전기차 업체인 BYD()의 전기차 판매량은 전년 대비 200% 증가한 180만대로 1위를 차지하였으며 전기차 시장이 중국내 황금시장으로 떠오르면서 많은 신규 전기차 회사들이 생겨나고 있다.

중국 주재원 근무당시 이름도 처음 들어보는 많은 전기차 회사들이 연락을 해서 공급 여부를 문의하였으나 개발비를 제품가에 상각하고 고정적인 생산량 보장을 할 수 없는 상황에서는 리스크가 있어서 진행하지는 않았다.

 

3)    고급자동차, SUV 차량 선호 추세

2022년 중국 내 고급자동차(배기량 3.0ℓ 이상) 판매량은 전년대비 11% 증가한 390만 대로 이는 중국내 코로나로 인한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중국 부자들의 소비 추세는 그대로 이어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특히 중국에서 느낀 점은 중국사람들의 SUV 차량에 대한 선호도가 갈수록 증가하고 있으며 이는 하발(HAVAL)을 생산하는 중국 토종 업체인 장성(长城) 자동차의 급격한 성장을 가져왔다.

 

 

4)    중국 내 보조금 지원 종료와 중국차 수출 증가

2023년 중국은 자동차 산업 활성화를 위해 시행해 왔던 중앙정부 보조금 지원을 종료하기 시작했다. 이에 따라 많은 중국 자동차 회사들이 기업 측의 정부 보조금 부분 분담 또는 할인 혜택, 판매가 인상 등 다양한 방식으로 대응하고 있으며 시장 경쟁이 가열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대한 방편 중의 하나로 중국 자동차 회사들의 자동차 수출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2022년 중국 자동차 수출량(310만 대)은 전년대비 45% 증가하였으며 이 중 전기차 수출은 68만대로 전반적인 자동차 수출 증가세를 이끌었다.

이와 별개로 중국 자동차 회사들의 해외 공장 설립도 증가할 예정인데 주재원 근무당시 길리 자동차의 말레이시아 공장 설립으로 인해 우리 회사도 말레이시아 공장에 똑같은 제품을 공급하여 매출증대를 했던 기억도 있다.

 

향후에도 중국 자동차 시장은 많은 인구와 큰 시장에 힘입어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이러한 예상에도 불구하고 전 세계적인 탄소중립 전환 정책에 따른 전기차 개발, 이에 따른 각 자동차 회사들의 경쟁, 공급망 안정화, 보조금 지원 종료에 따른 판매량 감소등 여러 난관이 있는 것도 사실이며 자동차 회사들은 기술개발과 전략 조정에 따라 극복해 나가고자 할 것이다.

 

이 블로그에서는 20여 년간의 주재원으로 있으면서 겪었던 중국 자동차 시장과 자동차 회사들에 대한 소개 및 분석 향후 전망등을 하나하나 풀어갈 생각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