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안(장안) 자동차는 중국 국내 4대 자동차 메이커중의 하나이기는 하지만 아무래도 예전 중국 자동차 회사의 악명 높았던 짝퉁 브랜드 이미지가 강하다. 짝퉁 랜드러버 레인지로버 이보크를 만든 랜드윈드의 모회사인 JMC와 조인트 벤처 관계를 가지고 있기도 하며 생산 차량들을 보면 어디선가 본 디자인이라는 느낌을 받을 때가 있다. 예로 들면 창안 CS75처럼 현대 싼타페의 공조장치들을 그대로 베낀다던가 혹은 창안 CS55처럼 다른차와 비슷하게 표절을 하는 느낌을 받기도 한다.
물론 이러한 의심을 진실로 밝히기에는 중국 국내법에 따라 진행되기 때문에 자국 자동차 회사들을 보호하려는 움직임과 선진국 기술을 받아들여 단기간에 따라잡고 싶은 욕망에 따라 소송이 지지부진하는 일이 많았고 이에 따라 시간과 비용 등이 많이 소요되거나 흐지부지 되고 마는 일들이 많이 있었다.
1) 창안(장안, 长安汽车) 자동차 소개
창안자동차(长安汽车, 장안기차, Changan)는 중국의 군사무기를 생산하는 중국병기장비그룹(中国兵器装备集团有限公司, China South Industries Group) 산하의 국영 자동차 제조기업이며 중국어로는 창안치처(长安汽车)라고 읽고, 한국에서는 한자음으로 읽어서 장안기차 또는 장안자동차라고도 한다.
중국 충칭(重庆市)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베이징, 허베이(河北), 허페이(合肥)에 공장 및 연구개발센터가 있고 이탈리아 토리노, 일본 요코하마, 미국 디트로이트 및 독일 뮌헨에 디자인 및 기술 연구소를 두고 있다. 창안자동차는 지리자동차가 부상하기 이전까지 중국 로컬 자동 판매량 1위를 차지했던 중국의 대표 자동차 회사이다.
2) 창안(장안, 长安汽车) 자동차와의 협업
중국 주재원 근무당시 창안자동차와의 협업을 위해 본사가 있는 충칭에 여러 번 출장을 했던 기억이 있다. 창안 자동차도 다른 중국 자동차 회사들에 비해 진입장벽이 높다는 생각은 들지 않았으며 기술력과 품질 경쟁력, 가격 경쟁력을 갖추고 있으면 비교적 용이하게 접근할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최종적으로 창안 자동차와의 협업이 성공하지는 못했는데 우리 회사가 상하이에 위치하고 있었던데 비해 충칭으로의 물류나 기술협력을 위해 창안자동차 공장 근처에 별도 생산공장을 세우기를 원했었던 반면에 우리 회사는 상하이에서도 충분히 공급 가능 가능하며 불확실한 미래를 위해 추가 투자를 하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3) 창안(장안, 长安汽车) 자동차 브랜드
1984년에는 일본의 자동차 제조 기업인 스즈키와 제휴 관계를 수립했고 2001년에는 포드 모터 컴퍼니를 합병하면서 창안 포드 자동차(長安福特汽車)가 설립되었다. 2009년에는 하페이자동차(哈飛汽車), 창허자동차(昌河汽車)를 합병했다. 한편 창안자동차는 창안포드, 창안마쓰다, 창안스즈끼 등과 합작벤처회사(Joint Venture OEM)를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다. 2018년 8월 일본 스즈끼는 창안스즈끼의 50% 지분 전량을 창안자동차에 넘기고 중국 사업 철수를 선언하였다. 창안자동차 산하의 가장 많이 팔린 차종은 CS75, CS55, 에아도(逸动, EADO)이다.
(1) 자체 브랜드
■ 창안자동차 : 창안콰웨(长安跨越)와 창안오샹(长安欧尚)이 있다
- UNI-T : 가장 최신 제품으로 11.39만 위안 ~ 13.39만 위안.
- 루이청CC(锐程CC): 라에톤CC(RAETON, 睿骋) 후속 차량이며 젊은 층을 타깃으로 한 스마트 중형세단.
- 루이청CC란징(锐程CC蓝鲸版) : 판매가는 9만 7,900위안에서 11만 2,900위안이다.
- 에아도(逸动, EADO) :C-세그먼트 형태의 전륜구동 방식을 적용한 소형 차량으로 2012년에 출시되었으며 에아도 EV(전기차 버전)도 출시됐다.
- 에아도XT : 2013년 상하이 오토쇼에서 최초로 공개되었으며, 해치백형 파생차량이다
- 에아도DT : B-세그먼트 형태의 소형 차량으로 가격은 5만 2,900위안부터이다.
- 웨샹(悦翔) : 창안자동차 자체 브랜드 승용차의 글로벌 전략 차종이다.
- CS15 : 2015년부터 생산하고 있는 소형 CUV 차량이다. 창안 CX20의 후속 차량으로, 창안 CS35의 아랫급 차량이며 55,900위안~78,900위안 사이에서 판매된다.
- CS35 :초소형 CUV 차량이다.
- CS55 : 2017년부터 생산하고 있는 소형 CUV이며 가격대는 74,900위안에서 86,900위안 사이로 알려졌다.
- CS75 : 2013년부터 생산하고 있는 중형 크로스오버 SUV 차량이며 108,800위안에서 143,800 위안 사이에 판매되고 있다고 한다.
- CS95 : 중형 SUV이다.
- CS85쿠페 : 2019년 3월 초에 출시한 중형 SUV이며 이 차는 BMW X4, X6 같은 쿠페형 디자인이다.
- 링쇈LINMAX(凌轩) : 7인승 소형 MPV 차량이며 가격은 6만 7,900위안부터 11만 900위안 사이에 위치하고 있다.
- 창안COS1°(长安欧尚科赛) : 이탈리아 디자이너 자파티나스(Zapatinas)를 선두로 한 디자인으로 한 중대형 SUV이다.
- 창안오샹커샹(长安欧尚科尚) : 창안오샹 MPV 차량이다. 중국 브랜드 프리미엄급 비즈니스관광 MPV로 전동 이중슬라이드를 탑재했다.
- 창안오샹X5(长安欧尚X5) : MPA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스포츠 SUV로 출시 후 8만~ 12만 위안대로 젊은 층 시장을 공략한다.
- 창안오샹X70A(长安欧尚X70A) : 창안오샹이 사용자 맞춤으로 제작한 SUV이다.
■ 하페이자동차(哈飞汽车) : 창안그룹산하의 완성차 제조기업이다.
■ 창안장링(长安江铃, JMC) : 창안자동차와 장링자동차그룹이 연합하여 설립한 중중합작 자동차제조 국유 기업이다.
(2) 합자브랜드
■ 창안스즈키(长安铃木) : 1993년 5월에 설립되었으며 창안자동차의 전액출자 자회사이다. 2018년 말에 창안스즈키는 중일합자회사에서 창안자동차 전액출자 자회사로 바뀌었다.
■ 창안포드(长安福特) : 2001년 4월 25일에 설립되었으며 창안자동차와 포드자동차가 공동 출자하여 설립했다. 충칭(重庆), 항저우(杭州), 하얼빈(哈尔滨)에 생산기지가 있으며 총 7개 공장에 5개의 완성차 제조공장과 엔진공장, 변속기 공장이 각각 1개 있다.
■ 창안PSA(长安标致雪铁龙, Changan PSA) : 창안자동차와 프랑스 PSA그룹이 2011년 11월에 설립한 자동차히사로 각각 50% 지분을 소유하고 있으며 본사는 광동성 선전시에 있다.
■ 창안마쓰다(长安马自达) : 2005년 4월 19일에 설립되었으며 2007년 9월 24일에 공장이 완공되어 생산을 시작했다. 중국 창안자동차와 일본 마쓰다자동차 주식회사가 공동으로 출자하여 설립하였으며 각각 50% 지분을 소유하고 있다.
■ 창안볼보(长安沃尔沃) : 창안자동차와 볼보자동차가 합자하여 설립한 자동차 기업이다.
4) 창안(장안, 长安汽车) 자동차와의 비즈니스
장성자동차와 지리자동차가 "WEY", "LYNK&CO" 등 고급 브랜드를 출시하며 차별화 전략을 내세웠던데 반해 창안자동차는 새로운 마케팅 포인트를 찾지 못한 채 모델 노쇠화와 소극적인 디자인 변경 등이 맞물리면서 고전을 면치 못했다. 다만, 그간 뚜렷한 하락세를 보여 왔던 창안자동차는 최근 COVID 사태 이후 국면에서 다소간 반등의 조짐을 보이고 있다.
한편 창안자동차는 "UNI"라는 스마트카 콘셉트의 새로운 line-up을 추가했다. 그 첫 차량으로 "UNI-T"를 2020년 6월 21일 정식 출시했으며 CS55와 비슷한 차급으로 파격적인 외관 디자인과 특색 있는 인테리어 디자인은 물론 중국 자체 설계한 AI chip을 탑재하여 통화 중 차량 음향 소리 줄임, 졸음 방지 경고 등 간단한 HMI(Human Machine Interface) 기능을 제공해주고 있다.
창안자동차 본사가 현대자동차 생산기지가 있는 충칭에 위치하고 있으며 상대적으로 진입장벽이 높지 않은 점, 중국내 자동차 판매량이 최근 들어 다시 상승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기술력과 가격 경쟁력을 갖춘 한국 부품 회사들의 적극적인 영업전략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댓글